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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의 생태계를 들여다보면, NFT가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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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페 탐험가 2021. 11. 1.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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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들어 오류가 났던 로블록스

 

최근 로블록스에서 접속 불가, 서버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외부공격으로 인한 오류는 아니라고 밝혔는데요. 그런 상황에서 제일 안타까운 것은 주요 사용층이 10대 청소년들이기에 그들의 공백이 무료하게 느껴지는 장시간 (2일 ?)이었을거에요. 해당 게임의 유저는 로블록스를 통해서 1인칭 슈팅 게임, 3인칭 슈팅 게임, 타이쿤 스타일 게임, 시뮬레이터, RPG, 범죄와 도둑 롤플레잉, 경쟁, 미니게임 등 다양한 놀거리가 많기에 게임 다운은 정말 충격적인 소식이었을 것입니다. 

 

■ 11월 1일 오류 복구!

 

다행스럽게도 11월 1일 오전 8시 33분 반가운 트윗이 올라옵니다.

로블록스가 다시 정상화 되었다는 소식이었죠.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정말 오픈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적절한 속도를 보이지 못한게 아쉽지만, 그래도 빠른 시일내로 정상화를 추구하려고 했던 것 같아요. 

 

 

■ 서비스 정의 

 

여기서 잠깐! 로블록스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과 여기에서 다룰 NFT 속성의 커머스 모델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용어 정의를 안내드려요.

 

 

1. 로블록스의 정의 (주요 정리 ) 

 

2004년 데이비드 바수츠키와 에릭 카셀이 설립한 Roblox Corporation에서 만들었습니다. 

그 시초가 된 것은 1989년 Mac OS용으로 처음 발표된 교육용 2D 물리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이에요. 

 

1990년대 후반 즈음부터 비공개 알파 테스팅이 시작되어 2004년에 DynaBlocks beta라는 이름의 베타 서비스가 진행되었어요. 그러다가 2006년 즈음 Roblox beta로 이름이 바뀌면서 우리가 익히 아는 브랜드 네이밍을 완성합니다.

 

로블록스는 스튜디오를 통해 게임도 만들 수 있는데요, 제일 신기했던 것이 애니메이션이 관심이 갔습니다.
Roblox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Roblox Studio의 애니메이팅 툴을 이용, 프레임 단위로 찍어서 제작하기
2) MikuMikuDance나 블렌더 같은 전문 프로그램의 애니메이팅 툴을 이용하기

MMD나 블렌더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역동적인 움직임도 구현이 가능하기에 퀄리티가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에 숙달되지 않으면 다루기 힘든데요. 저도 한 번 도전해보려다가 축 이동이나 수치 적용이 어렵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 NFT의 정의 

 

Non-Fungible Token을 줄여서 NFT 라고 이야기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토큰입니다. 그림 및 영상 등의 디지털 파일이나 자산 등에 블록체인 기술로 만든 토큰을 꼬리표로 붙이는 것입니다.

 

기존의 파일들은 데이터로만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에 쉽게 무단복제가 가능했으며, DRM을 이용한 복제 방지 기술 또한 결국 이를 유통하는 중앙화된 관리서버가 존재했기 때문에 독립된 개인의 소유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생산의 자유로움, 보관의 용이함, 자유로운 거래를 통해 자신의 작품 희소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 로블록스의 메타버스는 어떤 의미? 

 

로블록스 관련 테크크런치 인터뷰를 살펴보면, 메타버스를 바라보는 시각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가 마치 페이스북이 강조하는 '메타버스' 영역 주도권을 현 유저들의 확산을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 창작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것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 think people are going to realize Roblox is not just one thing,”

Roblox Chief Product Officer Manuel Bronstein told TechCrunch.

 "사람들은 Roblox가 한 가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 Roblox 최고 제품 책임자 Manuel Bronstein -

 

 

“Self-identity is a crucial pillar of the metaverse, and the ability to precisely customize your clothing to your unique avatar is paramount in personal expression,” Baszucki said in the keynote.

 

"사람들은 Roblox가 한 가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 Roblox 최고 제품 책임자 Manuel Bronstein -

 

 

 기사 클릭

 

Roblox pushes toward avatar realism, plans to add NFT-like limited-edition items – TechCrunch

At its annual developer conference Thursday, Roblox painted a picture of what’s next for the fast-growing online multiplayer portal that’s like catnip for kids and teens. In his keynote, Roblox co-founder and CEO David Baszucki outlined plans to spruce

social.techcrunch.com


로블록스의 NFT 움직임이 예측할 수 있는 것은 ...

 

Roblox의 게임 내 아이템이 일부 NFT와 공유되는 특전인 로열티를 활성화하여 후속 판매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Bronstein은 NFT 연결을 언급하면서 TechCrunch에 "아이디어는 결국 항목의 재판매에서 발생하는 규칙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인터뷰를 한 기록이 있습니다.

 

로블록스가 말하는 오픈 클라우드 생태계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생성하면서 더 유연한 창작 범위를 형성할 것입니다.
Open Cloud를 통해 개발자는 회사 자체 개발자 환경인 Roblox Studio에 국한되지 않고 타사 도구에서 콘텐츠를 만든 다음 Roblox에 연결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NFT 요소와 연결짓는 커머스로 확장할 수 있는 단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제작자가 될 수 있는 권한을 가지면서,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더 많은 몰입감과 더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긍정적인 방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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