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발굴 220. 숙대입구역 남영동 카페 _ 데일리루틴 _ 골목감성

창고형 카페

by 카페 탐험가 2023. 3. 13. 16:38

본문

창고형 카페가 유독 눈길이 가는 이유는 아무래도 아날로그 감성이 느껴지기 때문이에요.

힙한 감성을 이야기하면 생각나는 곳이 익선동과 성수동, 을지로골목이에요.

 

그만큼 세곳의 공통점 '아날로그 감성' 이게 주요 키워드로 뽑을 수 있어요.

 

오늘 소개하는 카페는 '데일리루틴 커피' 숙대입구 남영동에 위치한 공간이에요.

스몰 로스터리샵이라고 소개하는 곳인데요.

대부분 맛집 웨이팅에 지친 몸을 여기서 카페인으로 충전하는 것 같았어요.

아니면 저처럼 커피투어에 빠진 사람들이 신기해서 들러볼 수도 있어요.

 

인스타그램은 여기 ☞  클릭 

 

🌞 운영시간은요..

 

 -월요일 정기휴무 (매주)

 - 화~금 : 09시 ~ 21시 (20:30 주문마감 )

 - 토 : 11시 ~ 21시  (20:30 주문마감 )

 - 일 : 11시 ~ 18시 (17:30 주문마감)

 

데일리루틴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84길 5-8 (남영동 28-4)

place.map.kakao.com

 

골목이라 혼란이 온다면??

숙대입구역 6번 출구 먹자골목 진입 후 피맥하우스와 굿데이호프 사이 골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런데...남영아케이드...

이게 무엇일까요?

 

관련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용산공설시장(남영아케이드)은 일제강점기 1920년 지어진 서양식 쇼핑몰 아케이드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높은 천장과 콘크리트 외벽에 상가들이 입점했을 법한 공간이 보였어요.

 

남영동이 용산 미군지기와 가까웠던 것도 이 일대의 이국적인 느낌도 있어요.

그런데 1920년 이후 조성된 여기 신식 시장은 일제강점기 조선인과 구별하기 위해서 만든 목적도 있다네요.

 

 

 

*아케이드 (Arcade) 

: 아치형 건축구조를 형성,눈비 등 기후로부터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개방된 통로공간

  성당(교회)건축물에서도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https://www.fnnews.com/news/201801241412484461

 

[다크 헤리티지를 찾아서] ‘남영아케이드’를 아십니까

*'다크 헤리티지'(Dark Heritage) 또는 '네거티브 헤리티지'(Negative Heritage)는 '부정적 문화유산'을 말한다. '다크 헤리티지를 찾아서'는 주로 일제강점기 시대나 군부독재 시절 참혹한 참상이 벌어

www.fnnews.com

 

확실히 사진을 통해 살펴봐도 

천장이 높고 진짜 시장의 중세유럽 공간도 느껴지는 이국적인 분위기도 상상할 수 있어요.

물론 당시에는 동양의 느낌이 강했을거에요.

 

여기만의 특징은 역시 외부 통로공간도

카페의 연장선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거에요.

 

바테이블 의자와 뒤로 보이는 포스터와 대기석 의자라인!

진짜... 여기는 평일에도 시간을 잘 맞춰야 내부로 들어갈 수 있더라고요.

그만큼 사람들이 숨겨진 이곳을 찾아 오기에 한산함이 없어요.

 

 

 

 

 

 


 

 

저는 아쉽게도 안에...들어가서 사진을 찍지 못했네요.

그래도 시간대별로 오후타임 중심으로 방문해보니

 

건물 외관 이미지를 담아보는 것만으로도

마치 이국적인 시간여행을 잠시 떠나는 것 같았어요.

 

생각해보면...

숙대입구역 지하철을 하차..

그리고 걸어가는데 줄비한 프렌차이즈 현대식 간판이 가득한 거리에서

골목의 한 어귀에서 마치 블랙홀을 연상하는 통로가 이어지는 지점에 위치한 카페...

 

마치 이상한 나라 엘리스가 

다른 차원으로 떠나는 느낌을 간접경험 하는 것 같지 않나요? 

 

 

 

아차!! 메뉴 소개를 깜박했네요.

내부를 사진으로 담아내지 못했지만, 메뉴 정보는 미리 숙지했어요.

 

 

메뉴 카데고리는 coffee  / non-coffee  / signature 

(쿠키는 바질토마토, 초코, 플레인 3종류에요)

 

커피메뉴는 무엇이 있을까요?

에스프레소 / 아메리카노 / 플랫화이트 / 카페라떼 / 카푸치노 / 바닐라라떼

사람들이 찾는 메뉴는 다 있어요^^)

 

블로그리뷰를 살펴보면, 데일리루틴 시그니처 베리 그라나따 ? 

이 음료를 추천하는 것 같았어요.

 

다음에 방문하면 마셔봐야겠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